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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포모어 징크스(sophomore jinx)의 뜻과 유래, 원인

by 프로궁금러임 2023. 10. 20.

 

영화계에서는 '2탄의 저주', '전편만한 속편없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 말은 즉슨 본편이 흥행을 하고 그에 힘입어 속편을 제작했는데, 후속작이 본편의 아성을 넘지못했다는 말입니다. 영어로는 'sophomore jinx'라고 합니다. 이렇듯 스포츠분야와 문화예술계에서 널리 알려진 용어로, 두 번째 시도나 두 번째 해의 노력의 결과가 첫 번째 시도보다 덜 성공하는 현상을 설명하는 데 자주 사용되는데, 이 표현의 기원과 의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포모어 (sophomore)의 뜻

"소포모어 징크스(sophomore jinx)"에서 소포모어(sophomore)는 대학교 2학년 또는 고등학교 2학년을 의미하는데 징크스와 결합하여, 대학교 2학년이 되면 신입생 시절에 비해 학문에 대한 열의가 떨어지고, 성적이 부진해지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또한 여기서 확장되어 스포츠, 엔터테인먼트,,엔터테인먼트, 학계, 또는 기타 분야에서 활동을 시작한 2년 차의 성과가 1년 차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경우로 개인, 팀 또는 프로젝트에서 두루 사용되고 있습니다.

 

초기 성공에 따르는 심적 부담감 

이 개념은 문화예술계에서 자주 사용되며, 특히 두 번째 앨범, 영화나 드라마의 차기작이 이전 편에 비해 성과가 부진한 경우에도 쓰입니다. 스포츠분야에서는 그해 우승한 팀이, 다음 해에 우승을 하지 못하는 경우, 2년차 선수가 지난해에 비해 경기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경우에 소포모어 징크스라고 합니다. '소포모어 징크스'는 검증된 현상이라기보다는 인식이나 미신으로, 초기 성공에 따르는 심적 부담감과 기대감, 그 정도의 성취를 유지하거나 능가하는 것이 불가능할 수 있다는 생각을 반영한 말입니다.

 

 

미국 대학 문화에 뿌리를 둔 소포모어 (sophomore)

"sophomore jinx"라는 단어의 정확한 기원은 다소 불분명하지만, 그것은 수십 년 동안 미국 영어 속어의 일부였습니다. 그것은 아마도 미국 대학 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을 것입니다. "Sophomore"는 그리스 단어 두 개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지혜로운"을 의미하는 "sophos"와 "어리석은,둔한""어리석은, 둔한"을 의미하는 "moros". 문자 그대로의 의미에서, "sophomore""현명한 바보"를 의미합니다. 보통 고등학교나 대학에서, 학교 2학년 학생들을 나타냅니다.

 

소포모어 징크스의 기원

"sophomore"2학년 학생들이 지식과 지혜를 얻었지만, 진정으로 경험이 많거나 현명하다고 여겨지기에는 충분하지 않다는 말입니다. "징크스"라는 용어는 미신적인 개념으로, 사람이나 실체가 불운이나 불행을 가져올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소포모어(sophomore)""징크스(jinx)"의 결합은 노력 또는 학업을 추구하는 2학년 때, 마치 보이지 않는 힘이 개인에게 작용하는 것처럼, 성공이 감소하거나 성과가 설명할 수 없는 침체에 대한 기대가 있을 수 있음을 암시하는 것 같습니다. 이렇듯 소포모어 징크스의 기원은 미국 영어에 뿌리를 두고 있다. 

 

 

압박감과 기대감의 공존

소포모어 징크스의 주요 심리적 요인 중 하나는 지나친 압박감과 이른 성공에 따르는 사람들의 기대감입니다. 한 개인이 첫 해 기량이 뛰어날 때, 그들이 다음 해에 그 수준의 성과를 유지하거나 더 뛰어날 것이라는 기대가 증가합니다. 이러한 압박감은 첫 해에 정해진 기준에 부응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기 의심과 과도한 생각

이전의 성공에 대한 생각은 자기 의심과 과도한 생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전의 성공을 신경쓰다보니 사람들은 지나치게 자의식적이 되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에 사로잡히다보면 결국엔 자신이 할 수 있는 최대치의 능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이러저러한 과도한 생각들은 자신감과 집중력의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무모한 자신감

초기 성공을 거둔 후, 일부 사람들은 자신에게 만족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이미 중대한 목표를 달성했고, 자신들이 노력을 이전보다 덜해도 만족할 만한 결과로 이어지지 않을까라고 무모한 자신감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무모한 자신감은 결국 2년 차의 성과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외부 요인

스포츠 팀의 경우, 팀의 기조가 바뀌어 팀 역학의 변화가 있을 수도 있고, 개인 생활 문제 또는 경쟁 환경의 변화와 같은 외부의 영향은 개인의 2년 차 성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외부 요인은 성공 첫 해 동안에는 나타나지 않았거나 두드러지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심리적 관점에서 2학년 징크스를 극복하기 위해, 개인은 압박감을 관리하고, 집중력과 동기를 유지하고, 변화하는 상황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전략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멘토의 지원을 구하는 것, 성장 사고방식을 개발하는 것,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 좌절에 대처하는 회복력을 연습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